휘청이는 美 공매도 세력…달러강세로 환율 1110원 돌파 [김익환의 외환·금융 워치]

입력 2021-01-28 15:07   수정 2021-01-28 15:14

달러가 강세를 보이면서 원·달러 환율이 장중에 1110원대를 뚫고 올라갔다. 마진콜(증거금 추가 납부 통지) 위기에 몰린 미국 공매도 투자자들이 보유 주식을 대거 처분할 것이라는 우려에 미 증시가 조정을 받은 결과로 풀이된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실물경제 우려가 깊어진 것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28일 서울 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오후 2시59분 현재 달러당 12원10전 오른 1116원50전에 거래중이다. 이날 환율은 5원 오른 1109원40전에서 출발한 뒤 갈수록 상승폭을 키웠다.

미국 증시가 출렁이면서 달러 등 안전자산 선호도가 부각된 결과다. 이날 미 뉴욕증시에서 다우존스30 산업평균지수(-2.05%)와 나스닥 지수(-2.61%) 등이 2% 넘게 빠졌다. 반면 이날 공매도 투자자의 공격을 받는 게임스톱이 134.8% AMC는 301% 뛰었다. 게임스톱은 한 달 만에 상승률이 1700%에 달했다. AMC도 올들어 840%나 올랐다.

이들 주식에 공매도를 했다가 막대한 손실을 본 여러 헤지펀드가 손실을 메우기 위해 보유 주식을 대거 매도에 나설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마진콜 압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다. 마진콜은 투자자가 일정 손실 구간에 진입하면 금융회사로부터 담보·증거금을 더 채우라는 요구받는 것을 말한다.

미국 시트론 캐피털과 멜빈 캐피털 등 헤지펀드들이 이들 주식에 공매도에 나섰다가 엄청난 손실을 입었다. 멜빈 캐피털은 올들어 지난 22일까지 불과 3주 만에 30% 가까이 손실을 내면서 다른 펀드로부터 '조단위' 자금을 수혈받았다. 금융분석회사 S3 파트너스는 게임스톱 주가 하락에 베팅한 투자자들이 올해 들어서만 236억달러를 잃은 것으로 추산했다

미국 실물경제 회복세가 더뎌질 것이라는 우려에 달러 등 안전자산 선호도가 올라갔다는 분석도 있다. Fed는 27일(현지시간) 미 기준금리를 연 0.00~0.25%로 동결한 직후 발표한 통화정책결정문에서 "경제활동 및 고용 회복 속도가 완만해졌다"고 분석했다. 지난번 통화정책결정문에서 "경제활동 및 고용이 회복 중"이라고 표현한 것과 다르게 이번에는 '완만하다'는 표현이 새로 들어갔다. Fed가 경기회복에 대한 우려감이 커진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익환 기자 love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